데이터
eCommerce Events History in Cosmetics Shop
This dataset contains 20M users' events from eCommerce websi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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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글에 2019년 11월 ~ 2020년 2월까지의 데이터가 올라와 있는데 데이터 양이 너무 많아서 2020년 2월 데이터만 사용했다.
Funnel 분석
데이터를 보면 user_session과 event_type, event_time이 존재하기에 Funnel 분석을 해보려고 함!
개념 참고
퍼널분석
퍼널분석퍼널분석이란 유저들이 들어온 시점부터 설정한 목표를 달성할 때까지, 단계별 프로세스를 분석하는 방법이다. 퍼널분석은 이것처럼 깔때기 모양으로 시각화를 하는데, 퍼널(=Funn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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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속해서 떨어지는 쇼핑몰 매출, 구매전환율 먼저 점검해 보세요.
구매전환율, 꼭 계산해야 할까요? 네, 구매전환율은 쇼핑몰에 들어온 사람 중에 실제 구매를 한 사람의 비율로 쇼핑몰 운영할 때 꼭 알아야 해요. 구매전환율이 낮다면 광고 전략, 쇼핑몰 상세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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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Funnel 분석은 원하는 특정 액션이 (구매, 장바구니 담기 등) 이 일어나는 횟수를 보는 것이기 때문에 user_session을 기준으로 분석해줬다.
또한, event_type이 현재 view > cart > remove the cart > purchase 단계로 있기 때문에, view( 상세 페이지 조회) 에서 purchase (구매) 까지의
구매 전환율을 보고자 했다.
근데, 여기서 데이터 수정 사항이 생김!
세션별로 event_type이 발생한 수를 구해보니, 해당 형광펜 부분이 눈에 띄었다.
따라서, 세션 '0000d04d-3516-42ea-bdb9-584e92ce619e' 를 가지고 있는 사용자 544281930 의 데이터를 추출해봤다.
추출하고 보니, view 단계가 없이 갑자기 remove_the_cart 단계가 있거나, 바로 purchase 단계가 있는 데이터들이 있었는데,
세션에 바로 remove_the_cart가 생기거나 purchase가 생기려면 적어도 원래 cart에 무언가가 담겨있어야 하지않나? 라는 의문이 생겼다
현재 2월 날짜 데이터만 가지고 분석하기 때문에, 바로 remove the cart가 있거나, 바로 purhcase가 있는 경우 이전 날짜 (2월 이전) 에서 view > cart 과정이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해서 2020년 1월 데이터만 따로 한번 봐줬는데, 실제로 1월 데이터에 그 전단계가 존재했다.
내가 하고자 하는 것은, 구매 전환율이고 구매전환율은 (구매 횟수 / 상세페이지 조회수) * 100 이기 때문에 view 단계가 있는 product만 가져와줬다.
바로 remove_the_cart가 나오거나, purchase가 나오는 데이터 없어짐
이렇게 전처리된 데이터 프레임으로 퍼널 분석을 진행했다.
1. 쇼핑몰 전체 구매 전환율
각 단계별 전환수 구하기
각 이벤트 타입별로 발생한 수를 더해줌!
구매 전환율 구하기
구매전환율은 (구매 횟수 / 상세페이지 조회수) * 100 > 해당 공식을 사용해서 구매 전환율을 구해줬다.
매전환율이 4% 인데, 토스 블로그에 따르면 온라인 쇼핑몰의 평균 구매전환율은 2.06% 라고 한다. 음 꽤 괜찮은 걸지도..?
해당 방법으로 브랜드별 구매 전환율도 구해줬다.
2. 브랜드 구매 전환율
conversion_rate를 내림차순으로 정렬해줘서 구매전환율이 높은 브랜드를 알아보고자 함!
상위 4개의 브랜드는 구매전환율이 10%를 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여기서 궁금해져서 매출이 가장 높은 브랜드를 구해봤음!
매출이 가장 높은 브랜드
- 구매전환율 1등이었던 브랜드인 eunyul이 보이지 않아서, 따로 eunyul의 매출을 구해봤는데 211.23으로 상당히 매출이 낮은 편이었다.
- 반면, 매출 1등인 runail의 구매전환율을 확인해보니 구매전환율이 5%밖에 되지 않았다.
따라서, 해당 브랜드의 평균 가격대와 해당 브랜드에 얼마나 많은 세션이 발생했는지를 확인해봤다.
확인 결과, 가격 차이도 있었지만, 세션 발생수가 압도적으로 차이가 났다.
runail이 구매전환율이 낮았어도 전체 볼륨이 엄청 크기 때문에 매출에서 큰 포션을 가질 수 있던 거였다.
(궁금해서 찾아봤는데 은율은 한국 화장품 브랜드였다(⊙o⊙) runail은 네일 관련 해외 브랜드)
이런 경우라면 runail 브랜드의 구매 전환율을 높이는게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runail의 퍼널을 보면 view에서 cart로 가는 전환이 정말 낮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궁금해서 runail 홈페이지에 가봤는데, 상세페이지에 리뷰도 없고 별점도 없다...Σ(っ °Д °;)っ
뭔가 이런 영향도 있지 않을까 싶음..
쇼핑몰 측에서 상세 페이지 구성을 바꿔보던가 하면 높아진 구매전환율과 함께 매출 향상도 기대해볼 수 있을 것 같다!
이상 퍼널분석 마무리
다음으로는 분석한 내용 기반의 시각화를 해보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