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널분석
퍼널분석이란 유저들이 들어온 시점부터 설정한 목표를 달성할 때까지, 단계별 프로세스를 분석하는 방법이다.
퍼널분석은 이것처럼 깔때기 모양으로 시각화를 하는데, 퍼널(=Funnel)이 깔때기를 뜻한다고 한다.
깔때기가 위에서 아래로 갈수록 좁아지는 것처럼, 퍼널분석에서도 많은 수의 고객이 유입되었다가 중간 중간 이탈되고, 결국에는 소수만 남는 모양새를 갖는다.
퍼널 분석의 3요소
퍼널분석을 하기 위해서는 세가지의 요소가 필요하다.
- 측정하려는 목표 설정
- 목표까지의 단계 설정
- 데이터 트레킹 툴 연동
예시를 들면 다음과 같다.
회원가입이 최종 목표라면, 각 퍼널은 사이트 방문 → 회원가입 페이지로 이동 → 가입완료 버튼 클릭이 될 수 있다.
구매가 최종 목표라면, 각 퍼널은 사이트 방문 → 제품 페이지로 이동 → 장바구니로 이동 → 결제 페이지 이동→ 구매가 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이것을 비즈니스에서 활용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트래킹 툴이 필요하다. 뭐 GA나 앰플리튜드 같은 것들이 있음!
퍼널 분석의 활용
퍼널 분석을 활용하고자 하면 전환율과 이탈률에 대한 개념 이해가 필요하다.
전환율 (Conversion Rate / CVR)
- 몇명이 들어와서 몇명이 목표까지 전환됐는지를 파악하는 지표이다.
- 전환수 (Coversion) : 원하는 특정 액션 (구매, 장바구니 담기 등)이 일어난 횟수
전환율 (Conversion Rate) : 전환수 / 원하는 단계에 존재하는 사람수* 100- 구매 단계로 전환율에 대한 예시를 들자면 다음과 같다.
- 사이트 방문에서 장바구니로의 전환율 = 장바구니로 이동 사람수 / 사이트 방문한 사람수 * 100
- 장바구니에서 구매로의 전환율 = 구매한 사람수 / 장바구니에 제품을 담은 사람수 * 100
이탈률 (Bounce Rate)
- 몇명이 들어와서 몇명이 이탈을 했는지를 파악하는 지표이다.
- 전환률의 반대 개념이다
- 이탈율(Bounce Rate) : 이탈한 사람수 / 방문수 * 100 , 즉 1- 전환율
즉, 퍼널 분석을 통해 전환율을 개선할 단계 (가장 먼저 개선해야할 곳은 전환율이 가장 낮은 곳임) 를 파악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런 퍼널이 나왔다면 가입에 대한 전환율을 가장 먼저 개선해야함!!
이렇게 해서 퍼널 분석 이론은 끝!
다음은 캐글로 퍼널분석 실습을 해보겠습니다(。・∀・)ノ
출처
- 스타트업테드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