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데이터는 교육 받으면서 사측에서 제공 받았습니다.
판매 데이터는 EDA 위주로 봐보았다
판매 데이터에 해당하는 컬럼은 다음과 같다
- 대분류명, 중분류명, 소분류명, 상품명
- 주문 년도, 주문 월, 주문 시각, 주문 요일
- 배송 기간
해당 컬럼들을 EDA하여 인사이트를 도출해보고자 한다
판매 데이터 분석 (EDA)
매출 추이
먼저 매출 추이를 봐야할 거 같아, 월별 매출 그래프를 그려봤다.
해당 그래프를 보니, 2021년 기점으로 매출이 한번 크게 튀는 것이 확인된다. 그 다음으로는 2022년 1월에 큰 매출 상승이 확인된다.
관련해서 그래프를 그려보니, 2021년에 가공식품군이 추가되었으며, 2022년에는 가공식품군의 비율이 더 커졌음을 알 수 있었다.
이를 보았을 떄, 고객이 선호하는 상품군을 추가하는 것이 매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크게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중분류명
앞선 결과에 따라, 세분화된 중분류 그래프를 통해 고객이 선호하는 상품군을 파악하고자 했다.
여기서 주문 건수와 매출을 둘 다 확인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보다시피
- 주문 건수는 채소류 > 곡물 가공 >>>> 수산물 ...인 반면
- 매출은 곡물 가공 >> 수산물 >> 채소류 ... 였다
즉 채소류를 고객이 많이 찾는데 단가가 낮다보니 주문 수 대비 매출이 낮다는 것이고 곡물가공류는 고객이 많이 찾기도 하면서 매출이 높은 상품인 것
해당 결과를 통해, 타임딜이나 기획전을 제안해봐도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상품을 통해 타임딜과 기획전을 하고자 한다면 그럼 이제 가장 반응이 좋을 거 같은 시간과 요일을 알아야한다.
새벽 3시에 할인전 하고있을 수 없자나
따라서, 가장 주문이 많은 요일과 시간대를 파악하고자 했다
주문 요일
해당 데이터에 토요일이 없음ㅋㅋ
여튼, 데이터로만 보자면 일요일에 주문이 가장 (큰 차이로) 많고, 그 다음으로는 수요일에 많음을 알 수 있었다.
주문 시간
주문 시각을 봐보니 오후 6, 7시와 저녁 9시, 10시, 11시가 가장 많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로 볼때 주요 상품군이 었던 채소류와 곡물 가공류를 활용하는데 적합한 시간대와 요일이 보였다.
- 타임딜
- 타임딜은 기획전보다는 자주한다는 특성이 있다. 또한, 주로 다양한 상품군을 타임딜에 활용하기 때문에
주문 건수가 비등하게 높은 채소류와 곡물 가공류를 모두 활용하는게 좋다는 생각이 들었다 - 하지만, 타임딜 시간을 따로 가져가면 좋다고 생각했다 ( ex. 채소 타임딜! 이렇게)
- 따라서, 6~7시가 저녁 시간대이기 때문에 해당 타임에 채소류 타임딜을 하는게 적합하다고 생각했으며,
- 21~23시가 야간 시간대이기 때문에 해당 타임에 곡물 가공류 타임딜을 하는게 적합하다고 생각했다
- 타임딜은 기획전보다는 자주한다는 특성이 있다. 또한, 주로 다양한 상품군을 타임딜에 활용하기 때문에
- 기획전
- 기획전은 일단 1+1, 2+1 같은 종류를 생각해봤다. 그렇기에.. 곡물 가공류로 기획전을 하는게 더욱 적합하다
- 왜냐하면 1+1, 2+1 이런 걸 과일, 채소로 하면 '이거 다 못먹고 상하겠구먼' 이런 생각을 하지만 라면, 냉동만두 같은 건 무조건 사두면 언젠간 먹겠지라는 생각때문에 더 쉽게 사는 거 같다.. (는 나)
- 또한, 이렇게 해서 주문량이 많아지면 곡물 가공류는 주문수 대비 매출이 높기에 매출도 상승할 거라고 생각했다
- 기획전은 가장 방문 수가 많은 일요일에 하는게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2+1 이런 기획전 아니면 낙지 매출이 높으니까 여름 보양식 낙지 기획전 이런거도 좋을 거 같다.
마지막으로, 이커머스하면 빼놓을 수 없는 배송기간도 확인해보았다.
배송 기간
흠 빠르군요.. 이 정도라면 배송이 느려서 고객을 잃지는 않을 거 같슴다
이상 EDA 끝
인사이트 정리
- 고객이 선호하는 상품군의 상품 비율을 지속적으로 높여야함
- 주요 상품군은 곡물 가공류, 채소류, 추가적으로는 수산류임
- 타임딜
- 6~7시에 채소류 타임딜을 하는게 적합
- 21~23시에 곡물 가공류 타임딜을 하는게 적합
- 기획전
- 일요일 및 곡물 가공류를 활용하는게 적합
- 배송 기간을 지금처럼 빠르게 유지할 필요 있음
다음은 고객 데이터를 통한 리텐션 측정 =3